티스토리 뷰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한국 정보인증)
은행 업무, 전자상거래, 전자 민원업무를 보려면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가 필요할 일이 많은데요. 오늘은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공동인증서란?
한국에서 은행업무, 전자상거래 등을 할 때 본인임을 인증하기 위해 필요한 전자서명입니다. 일상생활의 '인감증명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2020년 기존에 사용되던 인증서 공인제가 폐지됨으로써 공인인증서 이름이 '공동인증서'로 변경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 복사가 필요하다면?
공동인증서는 각 은행의 홈페이지 인증센터의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한국 정보인증에서 공동인증서 복사를 주로 하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한국정보인증)
1. 포털에서 '한국정보인증'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공동인증서 복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메인화면의 '인증서 관리'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국정보인증(KICA)은?
IT보안 전문기업으로 20여 년 간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를 운용하였습니다. 현재 인증서비스, 전자계약 등 전문적인 서비스 부문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3. 인증서 관리 > 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보기, 신원확인, 암호 변경, 인증서 삭제, 정보 수정, 폐지, 발급/갱신/폐지 이력 조회도 이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4. 공동 인증서 복사 버튼을 누르면 인증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를 선택했습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5. 그다음엔 인증서를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저는 USB에 저장하려고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하드디스크/보안토큰/지문 보안토큰/확장 매체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공동 인증서 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간단하죠?
★공동 인증서는 PC보나 USB와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하여 보관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또한 기존 PC에서 사용하던 인증서도 USB에 옮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 인증서는 이럴 때 필요해요.
1. 거래 당사자간의 신원확인을 위해서.
2. 거래 내용의 변경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3. 거래 사실에 대한 증명을 위해.
오늘은 인터넷뱅킹, 전자영수증, 각종 예약, 전자민원 등 각종 분야에서 사용되는 공동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제 글이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