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절기 '추분(秋分)'입니다. 이날을 기준으로 밤이 점점 길어집니다. 시원한 가을바람이 불어오고 포근한 가을 햇살에 기분까지 시원해지는 추분! 오늘은 추분의 뜻과 인사말 이미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추분 뜻, 날짜
• 추분 인사말 이미지
• 추분 음식
추분 뜻, 날짜
24절기 중 16번째 절기인 추분은 한자어로 가을 추(秋), 나눌 분(分) 자를 씁니다. 즉 '계절의 분기"를 의미합니다. 태양 황경이 180도가 되는 때로 양력 9월 22일 ~ 23일경입니다. 높고 푸른 하늘 아래 말들이 살찌는 한가을이 되었음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때라 하지만, 사실 추분이 드는 날에는 낮의 길이가 조금 더 깁니다. 밤낮의 길이가 비슷해지는 날은 추분으로부터 3-4일이 지난 후라고 해요.
추분 인사말 이미지
♥ 오늘은 24절기 중 열여섯 번째 절기 '추분'입니다. 어느덧 늦더위는 물러가고 시원한 바람과 높푸른 하늘이 그 자리를 차지했네요. 좋은 이 가을날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가을의 기절기 추분입니다. 맑고 청량한 가을 햇살처럼 행복으로 가득 찬 하루 보내세요.
♥ 오곡백과 풍성한 한가을입니다. 상쾌한 바람과 따사로운 햇볕 아래 기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포근한 가을 햇살에 오곡백과 여무는 추분입니다. 환절기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추억 만드는 가을날 되세요.
♥ 가을빛이 아름다운 추분 아침입니다. 추분을 기점으로 밤이 낮보다 길어진다고 해요. 서늘해진 날씨에 건강 각별히 유의하셔서 간강하고 편안한 가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가을의 네 번째 절기 춘분(秋分)입니다. 연중 가장 청명하고 맑다는 춘분을 맞이하여 가을 나들이를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 바닥에 수북히 쌓인 낙엽,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완연한 가을임을 알려주네요. 해가 짧아지면 우울감을 느끼기 쉬워요. 맛있는 음식 챙겨 드시고 규칙적인 운동 하시면서 활력 넘치는 가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절기 추분(秋分)입니다. 밤낮의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외출 시 따뜻한 겉옷 챙기시고 틈틈이 미지근한 물도 마시며 수분도 보충해주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가을철 되시길 바랍니다.
♥ 여름과 가을이 나뉘는 계절의 분기점 추분을 맞이하여 안부인사드립니다. 한낮 햇볕은 여전하지만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불어 이제 완연한 가을임을 실감케 합니다.
♥ 완연한 가을절기 추분입니다. 요새 많이 바쁘시겠지만 잠깐 여유를 내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해 보세요^^
추분 음식
• 전어
"봄 도다리, 가을 전어" "가을 전어가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말처럼 전어는 가을이 제철입니다. 전어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은 봄이나 여름보다 가을에 3~4배가량 많아진다고 합니다. 철분, 아연,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전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꼭 챙겨 드세요.
• 버섯
추분 어간은 송이버섯이 제철입니다. 9월~10월에는 봉화송이축제, 양양송이축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송이는 옛날부터 귀한 음식으로 여겨졌으며 맛과 향이 좋아 음식에 조금만 넣어도 풍미를 돋궈줍니다. 단백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좋고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 배
일교차가 큰 9월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신의 선물'이라 불리는 배는 감기 예방은 물론 기관지 질환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호박고지, 깻잎, 고구마순, 콩잎 같은 채소들이 있습니다.
추분 뜻과 주변 사람들과 나눌만한 추분 인사말, 이미지, 문구, 추분에 먹는 제철 음식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점점 해가 짧아질수록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지고 우울한 기분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음식 챙겨 드시고, 좋아하는 음악도 들으면서 활기찬 가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